나카무라아카데미/제빵 전문과정(2019)

2019년5월31일 제빵 16.중간고사, 17.(시연)크루아상자망드,크로크무슈,타르틴

주연. 2019. 5. 31. 23:30
728x90

두근두근 중간고사 날.

9시 시작 전 계량을 다 끝내야 하므로 신경써서 일찍 나왔는데 지하철을 반대 방향으로 탔다.

그나마 빨리 알아차려서 다행이었다.

 

버터롤은 재료가 간단해서 20분 전에 계량 시작해서 여유있게 끝냈다.

시험은 4시간 15분 시간 안에 수온 계산 후 반죽해서 20개의 버터롤을 완성하고 뒷정리 까지 깨끗하게 하고 나가면 종료이다.

선생님께서 우리의 모든 동작을 하나하나 보시고 감점요인을 체크하셨다.

발효가 되는 시간에는 필기시험 공부.

모든 학생들이 빵을 잘 만들었고, 그 후에 다같이 필기시험을 보고 조별로 지적사항을 들었다.

최종 둥글리기 할 때 빨리 하려고 해서 그런지 전에 만들었을 때 보다 모양이 별로로 나와서 신경이 쓰였었는데, 선생님께서 첫번째 판은 둥글리기 잘했는데 두번째 판은 둥글리기가 과하게 되어서 표면에 균열이 좀 보였다고 하셨다.(한 판에 10개씩)

정말 자세히 보시는구나 생각이 들었다.


 

나온 빵 중 예쁜거 10개 골라서 일본요리 조리실에 가져다 주었다.

우리반 반장님이 연습하고 계셨는데 빵 들고 사진 찍으라며 갑자기 핸폰을 들고 사진을 찍으셔서 얼굴 잘 사수함.ㅋ

 

이후 제빵 수업은 실습은 없고 시연 및 시식으로 진행되었다.

남은 크루아상과 캉파뉴를 이용한 2차 가공 빵 4가지.


크루아상을 반 잘라서 시럼을 듬뿍 바르고 크램파티시엘+산딸기 발라주고 합친 후 위에 크램다망드를 뿌려서 구운 크루아상자망드.

캉파뉴 위에 베샤멜소스 바르고 스크렘블에그, 체다체즈 등을 올려서 구운 체다 에그 타르틴.

캉파뉴 위에 베샤멜소스 바르고 볶은 감자&베이컨이랑 피자치즈 얹어 구운 저먼 포테이토 타르틴.

캉파뉴 사이에 햄을 끼우고 베샤멜소스를 바르고 위에 피자치즈를 뿌려서 구운 크로크무슈.

 

크루아상자망드는 하나씩 받고, 다른 세 가지는 반씩 잘라서 바로 시식하였다.

원래도 맛있는 것이긴 한데, 시험 중간 발효시간에 식사할 시간이 있었지만 필기 공부 하면서 커피 마시며 때워서 배가 많이 고픈 상태로 시식하니 정말 맛있었다.

 

5시쯤 수업 끝.

시험 보는 날은 이게 좋구나.ㅎㅎ

728x90